진짜 가치를 찾는 가치있는 프로젝트, 제 1탄에 대한 대력적인 기획과 준비가 드디어 되었습니다.
가치있는 프로젝트에 진행 배경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URL을 통해 한번 확인해보세요!
>> [일상] 퇴사, 그리고 다시 시작(FEAT. GAP YEAR)
>> [G.BUDDHA 캠페인] 진짜 가치를 찾기위한 가치있는 프로젝트 - 개요
요약하자면, 광고회사에 나름 인정 받으며 잘 다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뭔가 크리에이티브한 일을 한다는 사람이 뭔가 더욱 새로운 도전 없이 성장이 멈춘 상태로 있는 다는 것이 싫어 스스로 성장하고자 퇴사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하는 일의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사회의 부속품인 건가, 라는 뒤늦은 생각이 들었죠.
여유없이 앞만 보고 달려왔기 때문에 어쩌면 생각할 틈도 없었을지 모릅니다.
이에 제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고자합니다. 이를 통해 작게는 제 삶의 가치를 찾고, 크게는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진짜 가치를 찾도록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시작하게 된 가치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일단 여행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된 계기는 단순히 제가 좋아해서입니다. 그런데 조사를 하다보니 생각보다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1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보았을 때(그렇다하더라도 약 4,407만명이 넘었습니다) 86.3%가 여행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주목할 점은 여기서 가구 소득이 월 400만원 이상인 계층에서 두드러졌다는 점입니다.
월소득 400만원 미만인 계층에서는 여행 빈도가 떨어지며, 그 이유로는 경제적 여유도 있지만, 시간적/심리적 여유도 부족하기 때문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여행, 하면 해외 여행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는 '해외 여행에 비해 국내 여행에 대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의미있는 국내 여행의 가치를 부여하고자, 국내 여행지 중 주제를 정해서 가고자 했는데요.
1. 한국의 우유니 사막, 과 같이 한국의 OOO으로 불리는 여행지를 다니는 것.
2. 유럽 같은 국내 여행지
3. 해당 지역민만 아는 핫플레이스
그 외에는 추천 여행지를 다니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그냥 다니면 심심하니 아래와 같은 미션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1. 가치있는 커피 판매(수익금은 전액 기부합니다)
2. 그 지역만의 전통시장 탐방
3. 그 지역만의 고유의 느낌을 사진으로 표현.(먼저 장소를 발굴해야겠죠..)
이렇게 하고도 시간이 남으면 틈틈히 여행 동영상을 찍어 콘텐츠로 제작하고, 그 지역의 대표 패션피플이나 미남미녀를 개인 취향에 의거하여 만든다,, 라고 기획하였는데요. 이건 선택사항으로 넣었어요.. 위에 필수사항만 하기에도 몸이 모자랄듯 하여..
아무튼 국내여행의 경쟁력은 위의 요소들로 표현이 된다고 생각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여유는 어떻게 표현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다 '기부'라는 키워드를 선택했습니다.
사실 기부를 안하는 대표적 이유로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인데요. 여행을 하지 못하는 이유와 마찬가지죠? 사실 기부하고자 하는 마음은 있으나 여유가 없다, 여행도 마찬가지다, 라는 내용을 가지고 열심히 고민을 했었죠.
그러다 Suspended Coffee 캠페인 처럼 커피 한잔의 값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특히 커피 시장이 점점 성장한다는 것은 예전에는 커피가 흔히 말하는 '된장녀'의 대표 아이콘이었다면, 지금은 그냥 모두가 즐기는 음료로 변해갔다는 것이죠. 물론 커피의 가격은 예전 그대로고, 심지어 일부 강남권에서는 아메리카노 한잔에 1만원, 2만원 가까이 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커피 한잔의 여유와 함께 커피 값을 기부하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실제로 커피 소비량을 조사해보니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1주일에 12.3잔, 1일에 1.8잔으로 국민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음료가 바로 커피 였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Flow는 '여행을 다니면서 커피를 판매하고, 수익금은 기부한다.'로 정해졌습니다.
이제 가치있는 여행, 기부편(Feat.커피)이 시작됩니다.
많은 호응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생각보다 비용소모가 있었지만, 모두에게 제가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면 정말 뜻깊고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 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G.Buddha 캠페인] 여행의 가치, 기부편(Feat.커피) - 준비과정 2(더치커피 내리기) (0) | 2016.05.12 |
---|---|
[G.Buddha 캠페인] 여행의 가치, 기부편(Feat.커피) - 준비과정 1 (더치커피 기계 DIY 조립) (0) | 2016.05.11 |
[G.Buddha 캠페인] 진짜 가치를 찾기위한 가치있는 프로젝트 - 개요 (0) | 2016.05.04 |
[트렌드분석] 모바일 앱 시장과 앱 마케팅 트렌드 8가지 (0) | 2016.04.04 |
[트렌드분석] 일상 속 위로가 되는 디저트, 고급 디저트 시장 현황 분석 (0) | 2016.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