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SEO] 웹마스터 도구 종류 및 특징



요즘 유입자 늘리기 위해 이것 저것 알아보는 중인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웹마스터도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해 보면 위와 같이 3개가 뜹니다. 구글, 네이버, Bing 웹마스터도구인데요. 저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3개 다 가입해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주로 봇이 잘 수집해가도록 크롤링 간격을 조정한다던지, 등록된 글의 URL을 입력하여 강제로 수집해가도록 설정하게 합니다.


물론 동일한 URL에 여러차례하면 작업성으로 인지될까봐 1개의 URL에 각 1회씩 수집 요청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구글은 등록하면 위와 같이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때 등록했다가, URL 변경하면서 새로 등록해서 현재 2개가 떠있습니다. 티스토리 도메인으로 된 건 삭제가 가능한데, 수정은 안되더라고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위와 같이 나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지난 번에 간단히 같이 알아봤었죠? 잘 기억안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세요!


>> 지난포스팅 다시 보기 : [SEO]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마스터도구 활용법



그리고 Bing이라는 검색엔진도 웹마스터도구가 있더라고요. 음.. 일단 등록은 했지만, Bing 웹마스터도구는 뭔가 큰 도움은 사실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 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지표가 뜨는데요. 검색 애널리틱스는 구글 검색 유입자이고, Sitemaps은 rss 주소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수집해가게 됩니다.



현재 제 블로그의 색인 상태구요. 3월 13일 기준으로 477개 페이지가 색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특징은 오로지 구글에 최적화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도구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유입검색어, 노출 현황 등을 약 1주일 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서 추세를 분석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이트 오류가 나는 부분이나 기타 수집 요청도 가능한데요. 오늘은 일단 기본적인 것만 살펴보는 것이니 구글 웹마스터도구는 여기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일단 네이버 검색 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특히 '사이트명'과 '사이트설명'은 검색 시 사이트 영역에서 노출될 때 나오는 부분인데요.



네이버에 '고라니부처'라고 검색해보면 제가 설정한 사이트 설명과 사이트명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사이트맵, rss을 등록하여 잘 수집해가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대략적으로 수집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인현황도 알 수 있는데요. 노출을 위해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이 색인현황이죠. 색인이 많이 될수록 노출 가능한 문서가 늘어난다는 의미이므로 방문자수가 증가하는 요인입니다. 다만 조금 불편한게 일자별 체크를 하지 않으면, 정확한 숫자는 볼 수가 없습니다. 저 그래프에 마우스를 갖다대도 숫자를 보여주질 않아요..



마지막으로 Bing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보여주는 정보가 많은데, 뭐가뭔지 잘 모르겠어요. 다만 검색에 노출된 숫자와 클릭수 등을 보여줍니다.



또한 사이트맵이나 rss 현황, 크롤링해가는 시간 조정 등이 가능한데요.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보단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그 실효성은 조금 생각을 해봐야겠지만 말이죠.


아무튼 이렇게 간단히 웹마스터도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세부적인 메뉴들은 직접 해보시는게 빨라요. 사실 그렇게 어려운 부분도 없고요. 다만 궁금한 점은 하단 '카톡하기'아이콘을 통해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