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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프로모션사례] THE MOVIEUNLOCKER BOTTLE (GROLSCH BEER / 러시아)




혹시 비콘이라는 기술을 들어본 적 있나요?

비콘(Beacon)이란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즉 BLE 기술을 활용한 근거리 통신 기술인데요. 이를 활용한 재미있는 캠페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튜브에는 영상이 나와있지 않아, 혹시 관련 영상을 보고 싶다면 아래 URL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THE MOVIEUNLOCKER BOTTLE 캠페인 영상 보러 가기




일단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아저씨가 나와서 열심히 설명해줍니다. 사실 러시아 캠페인이라 그런지 뭐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친절하게 영어 자막을 넣어주었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어요.




이 캠페인은 맥주 병뚜껑에 비콘 기능을 넣었는데요.




이렇게 뚜껑에 비콘이 들어가 있어!! 라는 내용을 아주 3D로 흥미롭게 표현해내고 있죠?




그리고 그 비콘을 가지고 핸드폰이나 PC에 가져다대면 영화가 불러오게 됩니다.



그리고 끝이에요. 굉장히 심플하죠?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 비콘 기능을 사용해서, 맥주 뚜껑을 열면 무료로 영화를 볼 수 있는 대가성을 지불합니다. 이를 PC와 핸드폰에 맥주뚜껑을 열고, 태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아마 비콘의 작동 원리를 병의 '개봉'에 맞춰 움직이게 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굉장히 머리를 싸매고 있었을 기술진들이 보이는것 같네요.


아무튼 이러한 형태는 매우 독특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통해 소비를 촉진시켰는데요. 사실 맥주 한병에 3~4천원 하는데, 맥주 한병과 영화 한편을 같이 받을 수 있다면 당장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솓아오르네요.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굉장히 잘 자극한 캠페인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이러한 비콘이나 BLE 기술을 활용한 사례는 이미 한 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기억나시나요?


바로 'TEH REAPLLY REMINDER' 캠페인이었는데요.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TEH REAPLLY REMINDER'캠페인 다시 알아보기



이러한 BLE 기술을 활용한 캠페인은 저도 간단히 생각했었던게 있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업종 : 의류/신발 등 등산용품/트래킹용품

- 컨셉 : 봄에 OOO와 함께 떠나요.

- 방법 : 제품 구매자에게 특정 URL에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 쿠폰 등 제공합니다. 특히 트래킹 용품을 판매하는 업종이면 잘 맞을 것 같습니다. 봄에, 가을에 들으면 좋은 노래를 특정 URL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핸드폰을 갖다대면 바로 인지하는 비콘 기능을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계절에 들으면 좋은 노래를 10곡 정도 선정하여 고객에게 지금 당장 트래킹/등산을 떠나도록 만드는 것이죠. 활동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업종을 등산/트래킹/운동 쪽으로 잡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자기 생각나서 조금 정리가 안되어있긴 하네요 ;) 이정도는 애교로 봐주세요!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광고, 마케팅 기법의 발달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매체를 만들고, 새로운 매체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죠. 메가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쇼핑몰이 처음 나왔을 때 처럼 말이죠. BLE기술로 다양한 무선 제품의 시대가 도래했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기술이, 어떤 마케팅, 광고 기법이 나올지 몹시 흥미롭습니다. 이제 저와 같은 광고인들의 활동 영역이 점차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TV, 라디오, 신문에 한정되어있었다가 인터넷 검색광고, 배너광고로 잠시 이동했었다가 모바일 광고로 확장되었는데요. 기술과 접목시킨 해외 마케팅 사례들이 그래서 더욱 재미있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옐로아이디로 1:1 문의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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